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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5. 디모데전서

디모데전서 2장

아리마대 사람 2017. 1. 25. 09:08

************ 디모데전서 2장 ************


1 그러므로 내가 첫째로 권하노니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되
I urge, then, first of all, that requests, prayers, intercession and thanksgiving be made for everyone—

그러므로 내가 첫째로 권하노니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되

간구는 '결핍하다'라는 뜻에서 온 말이며, 긴급한 필요를 채워주시기를 구하는 기도이다.

기도는 널리 쓰이는 용어로서 일반적인 기도를 가리킨다.

도고는 중보기도이며, 다른 사람을 위해서 또는 다른 사람을 대신하여 드리는 간청을 가리킨다.

감사는 하나님께서 이미 주신 것에 대해 또한 앞으로 주실 것에 대해 기뻐하고 만족하는 기도이다.

간구 → 기도 도고 감사의 순서는 기도의 내용과 믿음의 태도가 성숙해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2 임금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하라 이는 우리가 모든 경건과 단정함으로 고요하고 평안한 생활을 하려 함이라
for kings and all those in authority, that we may live peaceful and quiet lives in all godliness and holiness.


3 이것이 우리 구주 하나님 앞에 선하고 받으실 만한 것이니
This is good, and pleases God our Savior,


4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 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who wants all men to be saved and to come to a knowledge of the truth.


5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자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
For there is one God and one mediator between God and men, the man Christ Jesus,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자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

예수님은 어떤 분이신가에 대한 설명이다.

초대교회의 후기에는 예수님에 대한 바른 이해가 매우 중요했다. 예수님에 대한 잘못된 이해를 전파하는 이단들이 널리 퍼져있었기 때문이다. 예수님께서 육체로 오셨음을 부인하는 자들, 영지주의자들이 나타나서 영향을 끼치고 있었다.

 

6 그가 모든 사람을 위하여 자기를 대속물로 주셨으니 기약이 이르러 주신 증거니라
who gave himself as a ransom for all men--the testimony given in its proper time.


7 이를 위하여 내가 전파하는 자와 사도로 세움을 입은 것은 참말이요 거짓말이 아니니 믿음과 진리 안에서 내가 이방인의 스승이 되었노라
And for this purpose I was appointed a herald and an apostle--I am telling the truth, I am not lying--and a teacher of the true faith to the Gentiles.


8 그러므로 각처에서 남자들이 분노와 다툼이 없이 거룩한 손을 들어 기도하기를 원하노라
I want men everywhere to lift up holy hands in prayer, without anger or disputing.


9 또 이와 같이 여자들도 단정하게 옷을 입으며 소박함과 정절로써 자기를 단장하고 땋은 머리와 금이나 진주나 값진 옷으로 하지 말고
I also want women to dress modestly, with decency and propriety, not with braided hair or gold or pearls or expensive clothes,

또 이와 같이 여자들도 단정하게 옷을 입으며 소박함과 정절로써 자기를 단장하고 땋은 머리와 금이나 진주나 값진 옷으로 하지 말고

여자들에게 단정함과 소박함을 가르치는 이 구절은 당시의 역사적 상황과 에베소라는 지역의 특성을 고려해서 바라보아야 한다.

에베소는 아데미 여신을 자랑스럽게 여기며 열성적으로 섬기던 곳이라 여사제 또는 종교창녀가 많았기 때문에 그들과 구분될 수 있도록 특별히 여자들에게 외적인 단정함과 소박함을 강조한 것이다. 


10 오직 선행으로 하기를 원하노라 이것이 하나님을 경외한다 하는 자들에게 마땅한 것이니라
but with good deeds, appropriate for women who profess to worship God.


11 여자는 일체 순종함으로 조용히 배우라
A woman should learn in quietness and full submission.

여자는 일체 순종함으로 조용히 배우라

여자에게는 조용히 배우는 것만이 허용된다는 것은 곧 가르치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그 이유는 다음에 나타난다. 


12 여자가 가르치는 것과 남자를 주관하는 것을 허락하지 아니하노니 오직 조용할지니라
I do not permit a woman to teach or to have authority over a man; she must be silent.

여자가 가르치는 것과 남자를 주관하는 것을 허락하지 아니하노니 오직 조용할지니라

원칙적으로 바울이 전한 기독교의 가르침은 남자와 여자가 예수님 안에서 차별이 없다는 것이었다.

(갈라디아서 3:28)
28 너희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남자나 여자나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니라

그러나, 히브리 문화나 헬라 문화, 곧 당시의 문화 속에서는 여자가 가르치는 일이 전혀 허락되지 않았다. 그러한 상황 속에서 너무 성급하게 여자들이 리더의 위치에 올라가서 주도하는 것은 결코 복음 전파에 도움이 되지 않았을 것이다. 목회서신의 내용은 복음 전파라는 큰 틀에서 모든 것을 보아야 한다. 당시 사도바울과 그의 제자들은 오로지 복음전파를 위해서만 열정을 쏟았다.

또한, 당시의 에베소 교회 내에 자기 주장이 강하고 목소리가 큰 여자들이 있었을 것으로 짐작할 수도 있다. 그런 여자들로 인해 교회 안에 다툼과 분쟁이 발생했을 가능성도 있다.

 

13 이는 아담이 먼저 지음을 받고 하와가 그 후며
For Adam was formed first, then Eve.

이는 아담이 먼저 지음을 받고 하와가 그 후며

바울은 모든 질서의 기준이 성경임을 말하고 있다.


14 아담이 속은 것이 아니고 여자가 속아 죄에 빠졌음이라
And Adam was not the one deceived; it was the woman who was deceived and became a sinner.

아담이 속은 것이 아니고 여자가 속아 죄에 빠졌음이라

바울은 모든 질서의 기준이 성경임을 말하고 있다.


15 그러나 여자들이 만일 정숙함으로써 믿음과 사랑과 거룩함에 거하면 그의 해산함으로 구원을 얻으리라
But women will be saved through childbearing--if they continue in faith, love and holiness with propriety.

그러나 여자들이 만일 정숙함으로써 믿음과 사랑과 거룩함에 거하면 그의 해산함으로 구원을 얻으리라

'해산함'은 자식을 낳기 위한 고통과 수고의 과정이다. 이는 또한 여자의 후손으로 오신 메시아가 탄생하기 위한 과정이기도 하다.

여자로서만 가능한 해산을 구원의 방법으로까지 언급한 것은 생육하고 번성하는 수단인 해산의 수고를 인정하는 동시에 해산의 고통에 대한 위로로 볼 수 있다.

(창세기 3:15-16)
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16 또 여자에게 이르시되 내가 네게 임신하는 고통을 크게 더하리니 네가 수고하고 자식을 낳을 것이며 너는 남편을 원하고 남편은 너를 다스릴 것이니라 하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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