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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9. 시편

시편 7장

아리마대 사람 2017. 1. 18. 11:48

************ 시편 7장 ************


이 시는 다윗이 베냐민 사람 구시의 말에 대하여 여호와께 한 노래로서 핍박자로부터 건져주실 것을 간구하는 노래이다.

베냐민 사람으로서 다윗을 핍박한 인물로는 시므이가 잘 알려져 있다.

(사무엘하 16:5-6)
5 다윗 왕이 바후림에 이르매 거기서 사울의 친족 한 사람이 나오니 게라의 아들이요 이름은 시므이라 그가 나오면서 계속하여 저주하고
6 또 다윗과 다윗 왕의 모든 신하들을 향하여 돌을 던지니 그 때에 모든 백성과 용사들은 다 왕의 좌우에 있었더라

(사무엘하 16:13)
13 다윗과 그의 추종자들이 길을 갈 때에 시므이는 산비탈로 따라가면서 저주하고 그를 향하여 돌을 던지며 먼지를 날리더라

다윗은 시므이를 살려주었으나, 용서하지는 않았다.

(열왕기상 2:8-9)
8 바후림 베냐민 사람 게라의 아들 시므이가 너와 함께 있나니 그는 내가 마하나임으로 갈 때에 악독한 말로 나를 저주하였느니라 그러나 그가 요단에 내려와서 나를 영접하므로 내가 여호와를 두고 맹세하여 이르기를 내가 칼로 너를 죽이지 아니하리라 하였노라
9 그러나 그를 무죄한 자로 여기지 말지어다 너는 지혜 있는 사람이므로 그에게 행할 일을 알지니 그의 백발이 피 가운데 스올에 내려가게 하라

'베냐민 사람 구시'가 시므이를 가리키는 것은 아닌가 싶기도 하다.


---<하나님의 구원을 바람>---

1 여호와 내 하나님이여 내가 주께 피하오니 나를 쫓아오는 모든 자들에게서 나를 구원하여 내소서
A shiggaion of David, which he sang to the LORD concerning Cush, a Benjamite. O LORD my God, I take refuge in you; save and deliver me from all who pursue me,


2 건져낼 자가 없으면 그들이 사자 같이 나를 찢고 뜯을까 하나이다
or they will tear me like a lion and rip me to pieces with no one to rescue me.


---<구원에 대한 바램을 강조함>---

3 여호와 내 하나님이여 내가 이런 일을 행하였거나 내 손에 죄악이 있거나
O LORD my God, if I have done this and there is guilt on my hands?


4 화친한 자를 악으로 갚았거나 내 대적에게서 까닭 없이 빼앗았거든
if I have done evil to him who is at peace with me or without cause have robbed my foe?


5 원수가 나의 영혼을 쫓아 잡아 내 생명을 땅에 짓밟게 하고 내 영광을 먼지 속에 살게 하소서 (셀라)
then let my enemy pursue and overtake me; let him trample my life to the ground and make me sleep in the dust. Selah


---<하나님의 심판을 노래함>---

6 여호와여 진노로 일어나사 내 대적들의 노를 막으시며 나를 위하여 깨소서 주께서 심판을 명령하셨나이다
Arise, O LORD, in your anger; rise up against the rage of my enemies. Awake, my God; decree justice.

6절 이후로는 하나님의 심판을 노래하고 있다. 따라서, 1-5절에 나타난 구원에 대한 바램은 바로 하나님의 심판에서 구원받기를 바라는 것임을 알 수 있다. 특별히 3-5절에서 자신의 행위를 내어놓고 구원해 주시기를 강조한 것은 그가 바라는 '구원'이 반드시 필요한 것이며, 매우 중요한 것임을 나타내는 것이다.


7 민족들의 모임이 주를 두르게 하시고 그 위 높은 자리에 돌아오소서
Let the assembled peoples gather around you. Rule over them from on high;

하나님의 심판 때에는 모든 사람들이 보좌 앞에 모여 서서 각자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는다. 그들의 앞에는 크고 흰 보좌가 있으며 여기에는 하나님께서 앉으신다.

(요한계시록 20:11-13)
11 또 내가 크고 흰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이를 보니 땅과 하늘이 그 앞에서 피하여 간 데 없더라
12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큰 자나 작은 자나 그 보좌 앞에 서 있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13 바다가 그 가운데에서 죽은 자들을 내주고 또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에서 죽은 자들을 내주매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


8 여호와께서 만민에게 심판을 행하시오니 여호와여 나의 의와 나의 성실함을 따라 나를 심판하소서
let the LORD judge the peoples. Judge me, O LORD, according to my righteousness, according to my integrity, O Most High.

하나님께서는 보좌에 앉으시고 만민에게 그 행위를 따라 주의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행하신다.

(요한계시록 20:12)
12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큰 자나 작은 자나 그 보좌 앞에 서 있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주의 책들에는 각 사람의 행위가 기록되어 있는데, 다윗은 자신이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께 순종함으로 생명책에 기록되어 있음을 노래하고 있다.

(요한계시록 20:15)
15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못에 던져지더라


9 악인의 악을 끊고 의인을 세우소서 의로우신 하나님이 사람의 마음과 양심을 감찰하시나이다
O righteous God, who searches minds and hearts, bring to an end the violence of the wicked and make the righteous secure.

악인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불못에 던져지며, 악은 끊어진다.

의인은 하나님께로부터 생명수 샘물을 상속받으며 하나님의 아들로 세워진다.

(요한계시록 21:6-8)
6 또 내게 말씀하시되 이루었도다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이라 내가 생명수 샘물을 목마른 자에게 값없이 주리니
7 이기는 자는 이것들을 상속으로 받으리라 나는 그의 하나님이 되고 그는 내 아들이 되리라
8 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음행하는 자들과 점술가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거짓말하는 모든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던져지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

하나님께서는 사람의 마음과 양심을 감찰하시며, 그로 말미암은 사람의 행위를 모두 기록해 두신다.

(요한계시록 20:12)
12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큰 자나 작은 자나 그 보좌 앞에 서 있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10 나의 방패는 마음이 정직한 자를 구원하시는 하나님께 있도다
My shield is God Most High, who saves the upright in heart.

하나님께서는 일찌기 아브라함에게 '방패'가 되어 주신다고 말씀하셨다.

(창세기 15:1)
1 이 후에 여호와의 말씀이 환상 중에 아브람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아브람아 두려워하지 말라 나는 네 방패요 너의 지극히 큰 상급이니라

이는 하나님께서 호위, 곧 지켜주신다는 뜻으로 이해된다. 

(시편 5:12)
12 여호와여 주는 의인에게 복을 주시고 방패로 함 같이 은혜로 그를 호위하시리이다

하나님을 방패에 비유한 표현은 시편에 자주 나타나며, 이는 다윗이 전쟁터에 자주 나갔던 영향으로 생각된다. 시편 3:3, 시편 5:12, 시편 7:10, 시편 18:2, 시편 18:30, 시편 28:7, 시편 33:20, 시편 59:11, 시편 84:9, 시편 84:11, 시편 115:9-11, 시편 119:114, 시편 144:2 등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의 마음과 양심을 감찰하시므로 마음이 정직한 자, 곧 하나님께 대한 마음이 의롭고 성실한 자를 분명히 알고 계신다는 신뢰를 노래하고 있다.


---<의로우신 하나님을 노래함>---

11 하나님은 의로우신 재판장이심이여 매일 분노하시는 하나님이시로다
God is a righteous judge, a God who expresses his wrath every day.

하나님께서는 각 사람의 행위를 따라 주의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하시는 의로우신 재판장이시다.

(요한계시록 20:12)
12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큰 자나 작은 자나 그 보좌 앞에 서 있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12 사람이 회개하지 아니하면 그가 그의 칼을 가심이여 그의 활을 이미 당기어 예비하셨도다
If he does not relent, he will sharpen his sword; he will bend and string his bow.

요한계시록에는 회개하지 않으면 칼로 싸우실 것이라는 말씀이 있다.

(요한계시록 2:16)
16 그러므로 회개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속히 가서 내 입의 검으로 그들과 싸우리라

또한, 그 칼은 예리하고 입에서 나오며, 그것은 만국을 치는 무기이다.

(요한계시록 19:15)

15 그의 입에서 예리한 검이 나오니 그것으로 만국을 치겠고 친히 그들을 철장으로 다스리며 또 친히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의 맹렬한 진노의 포도주 틀을 밟겠고

예수님께서 처음으로 전파하신 말씀이 "회개하라"는 말씀이었으며, 이후에도 회개에 관한 말씀을 많이 하셨다.

(마태복음 4:17)

17 이 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이르시되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시더라


13 죽일 도구를 또한 예비하심이여 그가 만든 화살은 불화살들이로다
He has prepared his deadly weapons; he makes ready his flaming arrows.

하나님께서는 회개하지 않는 자를 죽일 도구를 준비하신다.

예수님께서는 회개하지 않으면 결국 '망'하게 된다고 말씀해 주셨다.

(누가복음 13:3)

3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니라 너희도 만일 회개하지 아니하면 다 이와 같이 망하리라

(누가복음 13:5)

5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니라 너희도 만일 회개하지 아니하면 다 이와 같이 망하리라

그래서,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는 반드시 모든 사람에게 전해져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이 구원의 역사를 이미 계획하셨고, 예수님께서 이 일이 이루어질 것이 이미 기록되어 있다고 가르쳐 주셨다.  

(누가복음 24:47)
47 또 그의 이름으로 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가 예루살렘에서 시작하여 모든 족속에게 전파될 것이 기록되었으니


---<악인의 행위>---

14 악인이 죄악을 낳음이여 재앙을 배어 거짓을 낳았도다
He who is pregnant with evil and conceives trouble gives birth to disillusionment.

3-5절에도 악한 행위와 그에 따른 결과가 기록되어 있지만, 이는 1인칭 시점에서 가정을 도입하여 자신의 구원에 대한 바램을 강조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록한 것이다. 

14-16절에도 악인의 행위와 그에 따른 결과가 기록되어 있는데, 이는 3인칭 시점에서 악인이 행한 죄악의 실제적인 결과를 기록한 것이다.

14절의 표현과 유사한 죄악의 사슬, 죽음의 계보에 대한 표현은 이사야와 야고보서에서 볼 수 있다.

(이사야 59:4)

4 공의대로 소송하는 자도 없고 진실하게 판결하는 자도 없으며 허망한 것을 의뢰하며 거짓을 말하며 악행을 잉태하여 죄악을 낳으며

(야고보서 1:15)

15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악인은 욕심을 품고, 악행을 저지름으로써 재앙을 일으키고(잉태), 결국 죄악과 거짓을 저지르게(출산) 된다. 그리고, 그 결과는 사망이다.

이러한 죄악의 사슬, 죽음의 계보는 복의 사슬, 복의 계보와 구조적인 측면에서 유사성을 갖고 있다.

세상을 창조하신 하나님께서 복을 명령하셨는데, 그것은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고 정복하고 다스리라"는 것이었다.

(창세기 1:28)
28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사단이 이끌어 가는 죄악의 사슬, 죽음의 계보는 "욕심을 생육하고 악행을 번성시켜 땅에 죄악을 충만하게 만들고 사망에 정복당하고 다스림을 받는 것"이다. 


15 그가 웅덩이를 파 만듦이여 제가 만든 함정에 빠졌도다
He who digs a hole and scoops it out falls into the pit he has made.

악인이 웅덩이와 함정을 파는 것은 의인을 잡고 해하려는 목적이다.

(시편 35:7)

7 그들이 까닭 없이 나를 잡으려고 그들의 그물을 웅덩이에 숨기며 까닭 없이 내 생명을 해하려고 함정을 팠사오니

의인의 입장에서 볼 때, 악인의 이러한 행위는 '까닭이 없다'.

(잠언 1:11-12)
11 그들이 네게 말하기를 우리와 함께 가자 우리가 가만히 엎드렸다가 사람의 피를 흘리자 죄 없는 자를 까닭 없이 숨어 기다리다가
12 스올 같이 그들을 산 채로 삼키며 무덤에 내려가는 자들 같이 통으로 삼키자

악인의 이러한 행위의 결과는 모두 다 자신이 만든 함정에 빠져 자신의 생명을 잃는 것이다.

(잠언 1:18-19)
18 그들이 가만히 엎드림은 자기의 피를 흘릴 뿐이요 숨어 기다림은 자기의 생명을 해할 뿐이니
19 이익을 탐하는 모든 자의 길은 다 이러하여 자기의 생명을 잃게 하느니라


16 그의 재앙은 자기 머리로 돌아가고 그의 포악은 자기 정수리에 내리리로다
The trouble he causes recoils on himself; his violence comes down on his own head.

악인의 악한 행위의 결과는 그가 꾀하던 재앙과 포악한 행위의 영향이 자신에게 돌아가 결국 자기의 생명을 잃는 것이다. 곧, 죄의 삯은 사망이다.

(로마서 6:23)

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최종적으로는 사망마저 멸망하게 된다.

(고린도전서 15:26)
26 맨 나중에 멸망 받을 원수는 사망이니라

(요한계시록 20:14)

14 사망과 음부도 불못에 던져지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


---<의로우신 하나님을 찬양함>---

17 내가 여호와께 그의 의를 따라 감사함이여 지존하신 여호와의 이름을 찬양하리로다
I will give thanks to the LORD because of his righteousness and will sing praise to the name of the LORD Most High.

다윗의 시는 대개 감사와 찬양, 그리고 구원에 대한 확신의 선포로 마무리된다. 요한계시록이 영원한 복으로 마무리되는 것과 같다.

(요한계시록 22:5)
5 다시 밤이 없겠고 등불과 햇빛이 쓸 데 없으니 이는 주 하나님이 그들에게 비치심이라 그들이 세세토록 왕 노릇 하리로다


                              *                              *                              *                              *                              *


이 시에서 다윗이 말하는 바는 이것이다.

- 죄의 삯은 사망이라는 것

- 나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생을 얻기 원한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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